브리핑

제목[브리핑] 김준호 대변인, 6.10 민주항쟁 33주년을 기념하며2020-06-15 14:43:59
작성자 Level 10

[브리핑] 김준호 대변인, 6.10 민주항쟁 33주년을 기념하며

 

일시 : 2020610()

장소 : 국회 소통관

 

오늘은 6.10 민주항쟁 33주년이다. 올해 기념식에서는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화 운동가들에게 훈장을 수여하여 우리 사회를 바꾸기 위해 헌신한 분들을 국가가 기억하고 감사하고 있음을 선언했다. 기본소득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훈장 수여를 환영하며, 지금까지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했던 모든 분께 그 뜻을 이어가겠다고 약속드린다.

 

민주주의를 위해 애써온 이들을 기억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국가 기념일을 제정하고, 기념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국가가 공식적으로 그 역사를 인정하고 기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역사를 어떻게 계승하고 살아 숨 쉬는 과정으로 이어갈 것인지의 문제다.

 

6월의 항쟁을 만들어낸 민주열사들, 열사들과 함께했던 수많은 시민의 뜻은 절차적, 제도적 민주주의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다. 정치제도를 넘어 사회 전반에서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고 보편적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는 것이 먼저 간 이들이 만들고자 했던 세상이다. 그 세상을 만들어가는 일은 여전히 시대의 과제로 남겨져 있다.

 

빈곤, 불평등, 성차별과 성폭력, 노동에 대한 존중은 33년 전에도 지금도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과제다. 코로나19가 확산하고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된 최근, 이 밀린 과제들의 업보가 우리 사회에 드러나고 있다. 기본소득당은 앞서 역사를 만들어 온 이들을 단순히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들이 걸어온 길을 이어서 걸어 나가며 이 시대의 과제를 해결하는 정당이 되겠다.

 

2020년 6월 10일

기본소득당 대변인 김준호

#브리핑# 김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