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제목[브리핑] 김준호 대변인, ‘원내 7개 정당 기본소득 연석회의’를 통해 국회 차원의 책임 있는 기본소득 논의를 시작하자2020-06-15 14:28:46
작성자 Level 10

[브리핑] 김준호 대변인, ‘원내 7개 정당 기본소득 연석회의를 통해 국회 차원의 책임 있는 기본소득 논의를 시작하자.

 

일시 : 202068()

장소 : 국회 소통관

 

지난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기본소득 문제를 근본적으로 검토할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힌데 이어 오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기본소득제의 취지를 이해한다.”며 논의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기본소득이 여야를 아우르는 정치권의 새로운 아젠다가 된 만큼, 구체적인 내용을 두고 사회적 논의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한 시도들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의 기본소득 도입을 위한 여야정 추진위원회설치를 제안했으며 기본소득 포럼을 통한 여야 의원들의 기본소득 연구와 입법 논의도 이어지고 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원내대표는 어제(7), 원내 7개 정당이 참여하는 기본소득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거대한 파도가 몰려올 때, 전례 없는 대홍수 위에 띄울 보편적 기본소득제 도입이라는 거대한 방주가 필요하다.“고 밝히며 기본소득 도입을 위한 국회 차원의 책임 있는 논의를 제안했다.

 

7개 정당 대표단의 연석회의는 최근의 기본소득 논의가 공수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마주한 삶의 위기를 해결할 구체적인 논의로 만들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시대전환의 대표와 원내대표의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린다.

 

2020년 6월 8일

기본소득당 대변인 김준호

#브리핑# 김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