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제목[브리핑] 김준호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 훈장 수여를 환영한다2020-06-15 14:39:15
작성자 Level 10

[브리핑] 김준호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 훈장 수여를 환영한다.

 

일시 : 202068()

장소 : 국회 소통관

 

다가오는 6.10 항쟁을 기념해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10여 명에게 훈포장을 수여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기본소득당은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해왔던 모든 분들을 기억하고 살아있는 역사로 이어가기 위한 대통령의 훈포장 수여를 환영한다.

 

이번 훈포장 수여 대상에는 6.10 항쟁의 도화선이 되었던 박종철, 이한열 두 열사의 부모님, 노동자들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가 훈장 대상으로 포함되었다. 그간 국민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군사정권의 하수인들에게는 많은 포상이 있었다. 그러나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 대한 훈장 수여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이라도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진정으로 우리 사회를 위해 헌신했던 분들을 기억하고 명예롭게 하기 위한 청와대의 행보를 환영한다.

 

6.10 항쟁으로부터 30년이 흘렀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 곳곳에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이 횡행하고 있다. 형식적 자유는 존재하지만 불평등한 구조 속에서 각자가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살아가기에는 어려운 사회경제적 조건들이 만연하다. 불평등한 사회경제적 구조를 변화시키고 모두의 몫을 모두에게 정당하게 분배하기 위한 기본소득 실현은 우리 사회를 위해 애써온 모든 민주주의자들의 뜻을 더 크게 실현하기 위함이다. 21대 국회가 이념과 진영의 정치를 넘어 기본소득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진지하게 논의함으로써, 모든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위한 노력에 더 큰 힘을 실을 수 있는 국회가 되기를 바란다.

 

2020년 6월 8일

기본소득당 대변인 김준호

#브리핑# 김준호